메뉴 건너뛰기


Developer > Development Tools

그 동안 각종 아이디어(기획안) 및 도서 요약 정리 등의 용도로 사용할 프로그램을 찾다가 ThinkWise(MindMapper, 이하 MindMapper)를 적극 활용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미 이전 게시물에서 빌 게이츠가 극찬한 프로그램이라고 이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소개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 순전히 개인적인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비공식적인(배포 불가한) Portable MindMapper를 만들어 봤습니다.


평소 MindMapper 프로그램으로 작성한 문서를 USB 저장 장치에 폴더로 분류하여 넣고 다니는데,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에서는 파일을 열어볼 수 없는 불편함이 상당했습니다. 물론 MindMapper에서 자체 제공하는 문서 변환 기능으로 MS Word나 HWP 등으로 변환된 것을 같이 저장하고 다니면 필요할 때 간접적으로 수정할 수 있으나, 직접 MindMap을 열고 이것 저것 수정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의미와 느낌을 주는 일이죠.


이 때문에 요즘 각종 프로그램이 비공식적으로 Portable화되어 배포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스스로 MindMapper의 Portable화를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제작 방법에 대해 아는 것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시작하기조차 힘들었습니다. 그동안 각종 Portable 프로그램을 넙죽 받아서 사용하기만 했을 뿐 만들 생각은 전혀 못했기 때문이죠.


기초지식 하나 없이 이곳 저곳 헤매다 긱종 Freeware를 Portable화하여 배포하고 있는 Portableapps.com 의 포럼 게시판에서 NSIS로 작성된 Portable Template(스크립트 파일)를 하나 발견했습니다. 별다른 지식이 없이 그저 하라는 대로 적용만 하면 바로 자신만의 Portable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해주는 놀라운(적어도 제게는) 물건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 NSIS 컴파일을 해야하긴 하지만, 이것 역시 아무것도 몰라도 바로 할 수 있는 일이더군요. 실제로 저는 NSIS에 대해서 전혀 몰랐지만, Portable MindMapper를 만드는데 아무런 장해가 없었습니다. 해당 Template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바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Klonk's Portable Application Template v1.4 : http://portableapps.com/node/2022 


NSIS는 헬마님이 본인 블로그에서 직접 한글화하여 배포하고 있는 것을 설치했습니다. 각종 플러그인과 에디터들이 포함되어 있는 데다가 사용 설명서까지 한글화되어 있더군요. 저처럼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그야말로 정말 최고가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고, 헤더와 플러그인을 한개씩 추가로 설치해줘야 합니다. 워낙 아는게 없이 작업하다 보니 저는 이런 기초적인 부분을 몰라서 좀 헤맸습니다. 별것 아니고, 아래 파일 두개를 받아서 Registry.nsh는 설치를하시고, FindProc.dll은 NSIS가 설치된 폴더내 Plugins 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헬마님 같은 고수가 이 Template를 좀 다듬어주고, 한글 각주를 붙여주신다면 이용하기가 훨씬 편리할텐데요.)



또한, Portable 프로그램 실행시 해당 컴퓨터에 임시로 등록해주고, 프로그램 종료시 깨끗히 삭제해줘야하는 레지스트리를 Template에 입력해야하는데, 이를 위해서 Portable화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컴퓨터에 설치할 때 등록되는 레지스트리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저는 Total Uninstall을 이용했습니다만, Freeware인 RegShot을 이용해도 전혀 문제가 없겠더군요.  


Template를 다운받고, NSIS와 추가적인 헤더와 플러그인 설치, 레지스트리 감시 프로그램까지 설치했으면 이제 기본 준비는 완전히 끝난 것입니다. Klonk의 게시물의 기초 설명과 스크립트 파일에 달린 각주, 그리고 게시물 아래 달린 질문/답변을 참고하여 기본 사항만 입력을 해주고 NSIS 컴파일만 해주면 일은 끝납니다.


게시물에 달린 댓글을 보면, Klonk 님이 예제로 Freeware인 Inkscape의 Portable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올려둔 것이 있는데 이걸 이용하여 먼저 Portable Inkscape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을 한번 해보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잡힐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작업 폴더를 만드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 이것을 아무렇게나 만들어서는 곤란합니다. Inkscape를 예로 들자면 아래와 같은 형태로 폴더를 만들어줘야 합니다.(게시물 댓글에 있는 내용임)


PortableInkscape (컴파일한 Portable 실행파일이 위치해야 할 곳)
+-App
| +-Inkscape (프로그램 설치된 폴더의 모든 파일 및 폴더를 이 폴더 안에 복사)
+-Data
  +-Registry
  +-Settings
  +-Other
    +-PortableInkscapeSource(기본 스크립트, 아이콘파일(ICO),스플래시 이미지는 이곳에 복사)

설명이 부족하지만 사실 제가 아는 것이 이 정도 수준에 불과합니다. 다행인 것은 이 정도만 알아도 Portable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지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 도전해보시고, 기필코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이것말고 더 쉽고, 좋은 방법이 있으시면 저한테 좀 알려주시구요. 질문을 해주시면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뭐, 크게 도움은 안될거에요. :)


출처: http://2bwithu.tistory.com/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