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Developer > Operating System

Home Basic, Home Premium

 
비스타에서 가정용으로 출시하는 버전입니다. 둘다 비스타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들을 제공하는데요. 보안 강화, 익스7, 방화벽과 스파이웨어를 제거하는 윈도우 디펜더, USB 메모리를 하드디스크처럼 사용해서 부팅과 프로그램 속도를 향상시켜주는 슈퍼페치(Super Fetch)를 지원합니다.
 
CPU 코어는 무제한으로 지원되기때문에 향후 인텔에서 나올 8개의 코어를 탑재한 CPU도 문제 없고, 다만 물리 CPU가 베이직 버전은 1개로 제한되기 때문에 CPU 2개 이상을 쓰시려는 분들은 프리미엄 이상의 비스타를 사용해야합니다. 그리고 베이직 버전은 64비트 버전에서 메모리가 8GB, 프리미엄은 16GB로 제한되지만 향후 몇년간은 문제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32비트 버전은 모두 메모리가 4GB로 제한되있네요.
 
마소에서 비스타의 향상된 기능으로 많이 홍보하는 음성 인식 기능은 모두 지원되고 포토갤러리와 미디어 플레이어 11도 모두 지원합니다. 다만 무비를 편집하고 DVD로 저장하는 기능은 프리미엄에만 있네요. 프리미엄에서는 체스나 Public Place같은 게임들도 있네요.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보면 타이핑과 동시에 원하는 프로그램이나 결과물을 바로 찾을수 있는 즉각 검색 (Instant Search)과 파일/폴더/드라이브를 백업하는 기능은 베이직 버전에도 발견할수 있지만, 원격이나 두번째 디스플레이에 컴퓨터의 정보를 전송하는 슬라이드쇼 기능, 타블렛 PC 기능, 백업을 예약하는 기능들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리모트 데스크탑(원격 지원)은 베이직과 프리미엄 두버전 모두 들어오는 연결에만 제한되어 있고, 협업 도구인 Meeting Space는 베이직은 그냥 볼수만 있고 참가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이상의 버전이 필요합니다.
 
결정적으로 베이직 버전에서 다른 버전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에어로 인터페이스와 미디어 센터 기능인데요. 에어로는 윈도우에 “글래스” 효과와 3D 가속 효과를 주는데 윈도우의 창이나 여러 부분들을 투명하고 예쁘게 해주며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거 없이는 기존 XP와 외관상으로 큰 차이점이 안보이고 이 에어로 부분이 비스타의 가장 큰 판매 포인트라 베이직 버전을 누가 살지 모르겠습니다. 가격면에서도 두버전 모두 구매시에는 $40 차이지만, 업그레이드 가격은 $60 차이가 납니다. 홈베이직 버전은 무슨 의도로 기획한건지.. 
 
———————————————————————-
 

Business, Enterprise

 
기업용으로 나온 비스타 버전입니다. 기본적인 비지니스 버전도 프리미엄 버전보다 비싸고,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개별 가격이 아예 없습니다.
 
비지니스와 엔터프라이즈 버전 모두 프리미엄 버전과 거의 동일하며 아무래도 회사용이다 보니 미디어센터, 무비메이커, DVD 메이커가 없습니다. 대신에 64비트 버전에서 128GB까지 지원하는 메모리가 눈에 띄네요. 서버용으로는 향후 윈도 2003 서버를 대신할 비스타 버전이 나올거라고 하는데 그때는 더 많은 CPU와 메모리가 지원될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Volume Shadow Copy라는 현재 윈도 서버 2003에 있는 멋진 기술이 비스타 기업용 버전에 탑재되는데, 시시때때로 변하는 파일들의 스냅샷을 주기적으로 찍어서 보관하는 기술입니다. 아무때건 파일의 등록정보에서 지난 버전의 파일을 찾아서 복구할수 있고, 백업 소프트웨어와 연동해서 현재 사용중인 파일들까지 백업할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작업중에 실수로 파일을 덮어써서 난감하게 되는 경우를 다들 경험해 보셨을텐데 이럴때 정말 구세주같은 존재가 아닐까합니다. 이외에 팩스와 스캐닝 지원이 있네요.
 
또 기업용 환경에 어울리는 Rights Management System이 있는데, 이메일 / 문서 / 인트라넷 웹페이지등의 민감한 정보를 암호화한후 이걸 디코딩하는 권한과 정책을 서버측에서 관리하는겁니다. 서버 관리자에 의해 누가 특정 문서를 복사하고 삭제할수 있는등의 권한을 주는거죠.
 
이런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웍을 위해 IIS 웹서버, 오프라인 파일과 폴더 지원 기능이 비스타의 기업용 버전에 들어 있고, BitLocker라는 전체 드라이브를 암호화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BitLocker는 Trusted Platform Module이나 USB 키 같은 특정 하드웨어가 요구되며, 일반적인 패스워드 보안이 적합하지 않은 거대한 기업 환경을 위해 도입된 기술이라고 하네요.
 
—————————————————————————-
 

Ultimate

 
말그대로 비스타의 모든 기능을 갖춘 궁극의 비스타 버전입니다. 가정용과 기업용 비스타가 가지는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고 더불어 Ultimate Extra라는 보너스까지 들어있습니다.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Extra가 무었인지 알수는 없지만, 마소측에서는 “프로그램, 서비스, 팁과 트릭”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RTM 파이날 버전까지 공개가 되지 않았고 마소에서 1월말경에 공개할 것이라고 합니다. 정말 궁금해지는 대목이네요.



이미지 다운받으셔서 크게 보시면 됩니다.